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래전에 한국에서 많이 키우는 인기 있는(?) 강아지 순위와 가격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다.

 

PuppyHappy :: 최근 국내 귀여운 인기반려견 종류 순위 탑 10 + 반려견 가격비교 (tistory.com)

 

이번에 조사를 해보니 순위 변동도 있고 새로운 친구들이 탑10에 진입하기도 했다.

 

2021년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높은 댕댕이 순위 ~

 

#10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강아지 품종 10위

 

시바견 이전 인기 견종 베스트 10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친구다. 

다양한 짤로 익숙한 중/소형견(?) 시바견 국내 소형견 기준이 워낙 스몰해서 시바견은 중형견으로도 분류하는 

사람들이 많다. 

 

시바견(일본어柴犬, しばいぬ) 일본 고유의 견종이다. 수컷은 38-41 cm, 암컷은 35-38 cm 정도의 체구를 가진 중/소형 견종이다. 일본에서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7개의 일본 견종(현재는 6) 하나로, 1936 12 16일에 지정되었다.

현존 6견종 유일한 소형 견종이지만, 사육하는 수는 가장 많다.  현재 일본에서 사육되는 일본 견종 6 가운데, 시바이누는 80% 차지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해 외국에도 인기가 많다.

정식적인 명칭은 JKC 에서는 ‘shiba’(しば), AKC에서는 ‘shiba-inu’(しばいぬ) 명시되어 있다. 일본에서의 명칭으로는 "시바(しば, )" 한자 "()" 음독인 "(けん)" 붙여 시바켄(しばけん)이라 하기도 하지만, 대개 "" 훈독인 "이누(いぬ)" 붙여시바이누’(しばいぬ)라고 한다. 공식적으로도시바’(しば, shiba) 또는시바이누’(しばいぬ, shiba-inu) 맞는 표현이다.

 

 

#9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강아지 품종 9위

 

9위 요크셔테리어! 이전 한국인이 사랑하는 강아지 탑10에서는 6위를 차지했던 강아지가 9위로....

영국이 원산지이며 북부 잉글랜드의 험난한 지역인 요크셔가 이름의 기원이다. 19세기 중반 스코틀랜드 노동자들이

기르던 개로, 그들이 일을 찾으러 요크셔에 올 때 여러 종의 조그마한 테리어들을 데려와 쥐 잡기용 개로 이용했다.

오랜 기간에 걸친 품종 교배로 소형화됐다. 소형 애완견으로 움직이는 보석이라는 별명으로 유명하다. 서구권에서는

친근한 표현으로 흔히 "요키(Yorkie)"라고도 한다. 각국의 애견 클럽(Kennel Club)의 분류상 토이 그룹(가장 작은 견종 분류)에 속하는 작고 귀여운 종으로 같은 토이 그룹에 속한 견종 중에서도 가장 유명하며 인기 있는 견종 중 하나이다.

작고 예쁘며, 똑똑하고, 아름다운 털 등등 많은 장점 덕에 애견 시장에서 항상 베스트 셀러이자 스테디 셀러인 품종.

특히 요크셔 테리어의 매력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20세기 중후반에는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구가하기도 했다.


뛰어난 외모로 인기가 높지만, 외모와 달리 성격이 까다롭고, 고집이 세다. 훈련이 어렵고 잘 짖는다. 원래 사냥개 출신이기 때문. 다만 이 모든 특성들은 개체별로 차이가 있어, 보편적 특성이라 단언하긴 어렵다. 그나마 보편적이라 여길수 있는 특성은 타 견종대비 지능이 나쁘지 않은 편이란 것과 털이 비교적 덜 빠진다는 점,

 

위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요크셔테리어는 키우기 쉬운 견종이 아니다. 그래도 3대 지랄견에 들어가지는 않는다. 

 

머리도 좋고 이쁘고 다 좋은데 강아지 커뮤니티에서 견주들이 주변 이웃들에게 항의를 받는 다는 글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그러나 주인에게 하는짓이 이뻐서... 정이 들면 아주 눈에 넣어도 안아프다고....

 

강아지 아이큐 top 100중에 29위라고 한다.

 

gad

 

#8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강아지 품종 8위

8위진돗개!  이전 한국인이 많이 키우는 강아지 탑10에서는 8위를 차지했었고 이번에도 8위의 자리를 유지했다.

표준어는 진돗개이나 천연기념물 상에서는 진도개로 등록되어 있는데, 이는 원서식지인 진도를 분명히 드러내야 한다는 진도 지역의 의견을  문화재청이 수용하여 심사를 통과한 진도군의 진돗개에 한해서만 진도개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여담으로 일반 진돗개도 동물등록증에는 진도견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천연기념물제53호지만, 모든 진돗개가 전부 다 천연기념물로 지정이 되는 것이 아니라, 진도군 내에서 심사를 받아 통과되면 진도개라는 이름으로 천연기념물로서 보호를 받게 된다.  진도개는 국가에서 직접 관리하는 품종으로 진도개 사업소를 운영하며, 이 곳에서 심사에 통과된 진도개들의 혈액샘플이 보관된다. 

 

인터넷에 떠도는 진돗개 짤을 하나 퍼왔다. 언제봐도 잼나는 구수한 진돗개 짤이다.

 

 

 

#7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강아지 품종 7위

 

7위 골든리티리버 이전 인기 견종 베스트 10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친구다.

 

모두 알겠지만 골디라 불리는 이친구는 대형견이다.  

 

원산지는 영국의 스코틀랜드 지역. 비슷하게 생긴 래브라도리트리버가 원형이다. 
이름대로 윤기가 흐르는 크림빛 또는 금빛의 풍성한 털이 가장 큰 특징이며 은은하게 귀티가 흐르는 인상이다.

마당이 있는 집이 일반적인 북미와 유럽에서 키우기에 좋다. 아파트단지에서 키우기에는.....

평균 신장 51~61cm, 체중 25~40kg 정도이다.
온순한 성미와 똑똑한 것으로 인해 맹인 안내견으로 자주 등장한다. 

 

 

 

#6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강아지 품종 6위

시추, 시츄, 시쭈ㅠ라고 하기도 한다. 원래 한자로 는 사자라는 뜻이다. 

7세기 중국  왕실에서 티베트의 사라압소 (Lhaso Apso)와 중국의 페키니즈 (Pekingese)를 교배하여 개량한 것으로 추측되며, 당나라에서 많이 길렀다. 수백년 동안 왕실의 랩도그(Lab dog; 무릎에 앉히는 작은 애완견)으로 살아왔고 가장 아름답고 예쁜 개를 키우는 사람에게 선물로 내리기도 하였다. 1930년대에 영국과 미국 호주의  도그쇼에 소개되기 전까지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았고, 이후 북경과 영국에서 지금의 모습으로 개량하였다. 처음에는 압소(Apso)로 분류되었지만 영국에서 별도 품종으로 인정하면서 분리되었다.

 

 

 

 

 

5위 부터 1위는 다음 포스팅~~

※ 인기 강아지 순위에 대한 근거는 한국농촌연구원 반려동물관련 보고서와 SNS, 반려견 카페의 순위 그리고 금융투자회사의 2021반려동물 관련 보고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만들었다